Java

1.5.1 데이터 타입의 목적

by IT장인 posted Nov 21, 2013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book_7223.png


1.5.1 데이터 타입의 목적

▣ 데이터 타입의 입장에서 변수

데이터 타입을 전혀 다른 각도에서 조명해보자. 데이터 타입을 이용해서 메모리 내에 사용자가 원하는 만큼의 메모리를 생성하는 방법은 변수를 통해서 가능하다.

즉 데이터 타입이 가지고 있는 고유의 권한으로 고작 할 수 있는 것은 변수를 생성하는 일밖에 없다. 데이터 타입 그 자체만으로는 아무런 의미가 없다.

□ 데이터 타입으로 할 수 있는 일
◇ 메모리를 생성하는 일

□ 데이터 타입으로 메모리를 생성하는 방법
◇ 변수를 통해서 가능하다.
◇ 변수의 선언은 메모리의 생성을 의미한다.

데이터 타입 자체는 눈에 보이지 않는 모양만을 가지고 있는 것이며, 이것이 실제 존재하기 위해서는 변수(Variable)라는 것을 이용한다. 데이터 타입에 이름(변수)을 부여한다면 컴퓨터의 메모리 속에서 특정한 형태의 메모리가 생성되며, 이 메모리를 가리키는 이름이 바로 변수가 된다.

□ 데이터 타입의 목적
◇ 데이터 타입으로 변수를 만들 수 있다.

결론적으로 데이터 타입은 변수를 생성하는 일을 한다. 변수를 생성할 때 데이터 타입은 어떠한 형태의 변수를 생성할지, 몇 바이트나 되는 메모리를 생성할지를 결정하는 역할을 한다. 그리고 만들어진 변수에는 값(Value)을 넣을 수 있다.

▣ 변수의 입장에서 데이터 타입

데이터 타입을 명시하지 않아도 변수를 생성할 수 있을까? 이것은 불가능하다. 데이터 타입을 주지 않는다면 절대 변수를 생성할 수 없다. 즉 메모리의 크기와 형태가 주어지지 않는다면 변수를 만들 수 없다는 결론을 얻을 수 있다.

□ 데이터 타입과 변수의 관계
◇ 변수를 만들기 위해서는 반드시 데이터 타입이 필요하다.

변수는 메모리와 연결된 존재이기 때문에 메모리의 크기와 형태를 지정하지 않는다면 결코 변수를 생성할 수 없다. 데이터 타입과 변수는 절대 분리시켜서 생각할 수 없다.